제10회 광주상공대상 수상자들, 왼쪽부터 △경영우수부문 마찬호 남양건설㈜ 대표이사 △고용우수부문 김명선 금호타이어㈜ 생산기술본부장 △기술혁신부문 노정규 현대로오텍㈜ 대표이사 △지역공헌부문 정혁준 삼성전자㈜ 광주지원센터장 △노사상생부문 조순만 매일유업㈜ 광주공장장. /광주상공회의소 제공
광주상공회의소(회장 정창선)가 21일 제10회 광주상공대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제10회 광주상공대상에는 ▲경영우수부문 마찬호 남양건설㈜ 대표이사 ▲고용우수부문 김명선 금호타이어㈜ 생산기술본부장(전무) ▲기술혁신부문 노정규 현대로오텍㈜ 대표이사 ▲지역공헌부문 정혁준 삼성전자㈜ 광주지원센터장(상무), ▲노사상생부문 조순만 매일유업㈜ 광주공장장(상무)이 선정됐다.
경영우수부문 대상의 영예를 안은 마찬호 남양건설㈜ 대표이사는 64년 역사의 대표적 지역 건설 기업인 남양건설을 지난 2011년부터 경영하며 글로벌 금융위기를 조기 극복하고 매년 우수한 경영성과를 달성한 공로가 높이 평가되었다.
광주기아챔피언스 야구장, 2015광주하계U대회 수영장 및 강진-완도를 잇는 고금대교 등 다수의 지역 랜드마크를 성공적으로 건설해 지역 건설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남양건설은 ‘남양휴튼’아파트 공급을 통해 중산층 및 서민 주거 안정에 기여하고 있으며, 남양문화재단을 통해 매년 지역에 큰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고용우수부문 김명선 금호타이어㈜ 생산기술본부장은 올해로 창립 62주년을 맞은 금호타이어가 국내 타이어 산업을 선도하고 지난 한 해 2조6000억 원의 매출과 5090억 원의 매출과 근로자 4720여 명의 고용을 통해 지역 경제에 중추적 역할을 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받았다.
특히 최근 2년간 비정규직 713명을 정규직 전환하고 672명을 신규 채용하는 등 근로자의 고용안정과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다. 금호타이어는 2021년부터 지역 대학과 현장 실습학기제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직무능력 향상 및 인력양성에도 노력하고 있다.
기술혁신부문 노정규 현대로오텍㈜ 대표이사는 2002년 창업 이래 수배전반 전문업체를 운영하면서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다수의 특허와 인증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기업들의 주 무대인 고전압(154kV) 변전소 설계 및 시공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수의 변전소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점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노 대표는 최근 광주 아너 소사이어티 145호 회원으로 가입해 지역사회에 큰 귀감이 되고 있으며 현재 한국전기공사협회 광주광역시회장에 재임 중이다.
지역공헌부문 정혁준 삼성전자㈜ 광주지원센터장은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이 1989년 설립된 이래 지난해 4조 4000억원의 매출과 2800여 명의 고용을 통해 지역 경제발전을 선도하고 우리 지역에 매년 120여억 원 상당의 다양한 사회공헌과 나눔을 실천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받았다.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은 지역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마트공장 전환 도입 비용을 지원하고 각종 노하우를 전수하는 등 지역사회와 동행하는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노사상생부문 조순만 매일유업㈜ 광주공장장은 매일유업이 유제품 가공 분야에서 국내 식품산업을 선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체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고용하고 관리자가 만드는 간식 나눔 행사를 개최하는 등 노사 화합과 상생의 문화를 만드는 데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받았다.
‘님 호칭 사용 캠페인’전개 등 조직 내 수평적이고 건강한 조직 문화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다. 매일유업 광주공장은 노사관계를 모범적으로 실천한 성과를 인정받아 2018년 광주형일자리 선도기업으로 인증받았다.
광주상의는 또 장기근속 모범근로자로 금호타이어㈜ 장영욱 과장, 기광산업㈜ 김대호 조장, 남양건설㈜ 홍민기 차장, ㈜늘찬애 신안순 과장,다스코㈜ 김연욱 차장, 대평건업㈜ 염연희 이사, ㈜럭키조경 강정열 부장, (주)백상주택건설 박병준 본부장, 전남철강㈜ 정선희 부장, (주)한국그린피아 권태윤 부사장, ㈜호남샤니 김재흥 팀장 등 11인을 선정 발표했다.
장기근속 모범근로자는 기업체 임직원 중 10년 이상 근속하고, 업무개선 및 기술개발 제안 등을 통해 회사 발전에 기여한 자로 공모를 통해 모집하고 심사위원회에서 선정됐다.
올해로 열 번째를 맞이하는 광주상공대상은 지역경제 발전과 상공업 진흥을 위해 헌신해 온 유공자를 발굴 · 표창해 그간의 공로를 널리 알려 상공인의 사기진작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2012년에 제정한 상이다.
제10회 광주상공대상 시상식과 장기근속 모범근로자 표창은 오는 22일 오후 4시 상의 7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권형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