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청사 / 구례군 제공
구례군은 농업기계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3월 2일부터 ‘농업기계 순회 안전교육’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마을별 신청을 받아 진행한다. 접수된 마을을 대상으로 구례군 농업기술센터 담당자가 마을회관을 직접 찾아가 교육한다. 현장에서는 영상 자료와 교육 교재를 활용해 농업인이 이해하기 쉽게 사례 중심으로 안내한다.
교육 내용은 ▲농업기계 도로 주행 시 교통법규 준수사항 ▲야간 운행 안전 수칙 ▲등화 장치 및 안전표지 부착 기준 ▲농업기계 사고 사례 분석과 예방 대책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사고 발생 시 초기 대응 요령과 사전 점검 방법도 함께 안내해 실질적인 사고 예방 역량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농업기계 교통사고는 도로 주행 중에 발생하는 비율이 높고, 안전장비 미부착과 부주의 운전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는 만큼, 이번 교육에서는 기본 안전 수칙 준수와 사전 점검의 중요성을 중점적으로 강조할 예정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업기계 사고는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마을 단위 교육을 통해 농업인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사고 없는 안전한 영농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교육 신청 접수와 문의는 구례군 농업기술센터(☎ 061-780-8073)로 하면 된다.